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미국 반도체 지수 추종 대장 etf, SOXX와 SOXL 주가 전망

by ghostzoominn 2021. 5. 11.

최근 반도체 물량 부족 소식은 뉴스 또는 인터넷을 통해 한번 쯤 들어보셨을겁니다.

 

각종 첨단 장비에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는 최근 IoT 장비, 클라우드 시스템, 인공지능(AI) 등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수적인 하드웨어로 사용되고있어, 최근 몇년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최근 자동차산업에서도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접목되며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 공장 가동률이 낮이지고, 추가적인 확장도 어려운 상황에서 공급량은 이전에 비해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전 산업군에서 반도체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게되고, 예상치보다 낮은 생산량에 낮은 이윤과 성장을 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종식이 가까워지고있으며, 반도체는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반도체 관련 회사등의 주가 흐름에 집중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탄탄한 반도체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SOXX와 SOXL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지수 추종 etf, SOXX

SOXX는 미국에 상장되어있는 회사 중 반도체의 설계, 제조, 유통 및 판매 등과 관련된 회사로 구성된 etf입니다. 어떤 종목들이 SOXX etf에 포함되어있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SOXX 구성

SOXX의 상위 10개의 구성 종목이며, 해당 10개의 종목이 전체의 61.98%를 차지하고있습니다. 해당 포트폴리오를 보면 아시겠지만,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엔비디아, Texas Instruments, 퀄컴, 인텔 등이 큰 비중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SOXX 5년 차트

SOXX 주가
SOXX 5년 차트

5년간의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반도체 수요의 증가와 기술력의 발전으로 인해 꾸준히 우상향 해왔으며,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인해 급락한 시기가 있었지만, 이후 이전보다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유행이 생각보다 길어지고 있으며, 이에따른 최근 반도체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 최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지수추종 3배 레버리지 etf, SOXL

다음은 soxx의 3배 레버리지를 제공하는 etf SOXL입니다. 해당 etf는 반도체 추종 지수 SOX에 대해 3배 레버리지를 추종합니다. 구성 종목과 비율이 똑같은것도 아니고, 정확히 3배가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자면, 앞서 설명드린 SOXX가 3% 오르면, SOXL의 주가는 9% 상승한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SOXL의 포트폴리오(구성 종목)입니다.

SOXL 주가
SOXL 구성 종목

이러한 레버리지 상품들은 상승장에서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떨어질때도 3배의 레버리지로 하락하기 때문에, 횡보장 또는 하락장에서 이러한 상품에 투자한다면 큰 손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으로 본다면 반도체 시장의 전망은 밝아보이지만, SOXL과 같은 레버리지 상품들은 워낙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투자시 정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최근 뉴스기사를 통해 국내 투자자들이 테슬라 다음으로 많이 투자한 종목이 SOXL이라는 뉴스기사를 접했습니다. 반도체 대란을 연이어 보도하고 있으며, 반도체 시장에 대한 믿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의 수익을 목표로 지수추종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장 흐름을 생각 해 봤을때는 반도체의 수요가 더욱 증가하며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최근 약 1년간의 급격한 주가 상승에 대한 부담은 있으니, 투자에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4.22 - [경제금융] - 카카오페이 상장 시기 확정! 공모주 청약 일정과 주관사는?

 

카카오페이 상장 시기 확정! 공모주 청약 일정과 주관사는?

카카오페이 상장 시기 확정! 공모주 청약 일정과 주관사는?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두 상장주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인데요. 두 기업 모두 2021년 상장을

money.universitytomorrow.com

 

댓글